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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2008년 11월 12일에 작성한 것을 옮겨온 것이다.
삼성전자에서 모바일 게임 제작을 의뢰했다. 그래서 예전에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었던 햅틱 게임을 제안해 보려고 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인 자동차 경주 게임에 햅틱을 추가하는 것이었다. 몰입도를 높일 수 있고 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았다.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 데모를 만들기 시작했지만, 중간에 육군 훈련소를 다녀오느라 제대로 마무리를 하지는 못하였다. 또한 3D 환경으로 구현하려다보니 모바일 기기의 성능 문제도 제약 사항이었다. 시도해 볼만 했으나 혼자서 감당하기에 큰 모험을 했던 것 같기도 하다. 아쉬움이 남지만 햅틱 게임이 럼블 카트(Rumble Kart)의 씨앗이 된 것처럼 럼블 카트도 언젠가 어떤 다른 도전의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본 과제에서 사용한 촉감 생성 함수는 시-촉각 레이싱 게임 논문 1을 참조하였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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